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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집단상담학회(집단상담학회) 작성일 2018-11-17
제목
[12월 교육연수] 학교부적응 및 비행청소년과의 상담에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접근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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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 및 비행청소년과의 상담에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접근의 적용

 

  상담자로서 우리는 학교부적응이나 비행청소년과의 상담에서 어떤 관점이나 철학에서 만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할 시점이다. 지금까지 상담자로서 우리가 비행청소년을 만날 때 각자가 선택하고 훈련받은 상담 접근과 전략을 가지고 이들을 만나왔다. 과연 우리가 이들에게 개입한 방법이나 전략이 잘 적용되어 이들의 삶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 내었는지 검토해야 할 시기이다. 국내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에게 대한 수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이제는 우리가 적용해온 개입방식에 대한 철학적 고민과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상담자로서 우리는 학교부적응이나 비행청소년의 삶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상담자가 접근한 치료모델에 따라 이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 상담자의 치료적 접근 모델에 따라 이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가? 학교상담이 정착되어 발전해온 과정에서 우리가 적용하고 사용했던 상담전략이나 모델이 과연 우리 학생들에게 적합한 것인가? 한국에서 자라고 성장하는 우리 청소년들의 삶, 삶의 과제에 적응하는 방식에서 우리가 가진 선입견은 무엇인지? 이들의 비행행동을 이상행동으로 보고 수정해야 하는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접근은 비행이나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이해 방식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간이해의 방식, 상담적 개입에 대한 철학적 고민들을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일시 - 2018128일 토요일 09:00~13:00 (4시간)

장소 숭실대학교 경상관 310호

교육내용:

                  1.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2. 청소년의 삶에 대한 이해방식

                  3. 학교 부적응과 비행 청소년 상담개입

                  4. 청소년 문제를 다루는 상담자의 태도

 

 

강사 소개

전종국 (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학력> -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상담심리 전공)

<경력> - 한국상담학회 집단상담학회 부회장

            - 한국교류분석학회(KATA) 회장

            - 한국아들러심리협회(KSAP) 회장

        - 대구경북심리학회 회장

 

<역서> -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 센게이지러닝  2015,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성격심리학 학문사,  아들러와 함께 하는 행복한 교실만들기 학지사  2011

 

등록방법 및 참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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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자 본인이름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사 이후에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사전등록 인원 마감 시 현장등록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선착순 입금완료 150)

참가비

 

사 전 등 록 (124일까지 입금완료) 

현 장 등 록

 

회        원 35,000

              비   회  원 50,000원           

50,000

 

한국상담학회 수련시간 4시간 인정

샌드위치와 커피제공됩니다. (사전신청만 제공)

12월 7일 16:00까지 신청 취소 시 전액 환불 가능(수수료 발생 시 수수료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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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이미경 사무국장 TEL : 010-3381-2302

 

()한국상담학회 집단상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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